전 영국군 주둔지가 아시아의 새로운 현대 미술 명소로 탈바꿈합니다.
옛 사진 한 장
길만 버락은 1936년 유명한 영국군 장교인 웹 길만 장군(Sir Webb Gillman)의 이름을 따서 건립된 곳으로, 제2차 세계대전 이전 영국의 제1 대대를 위해 군 막사, 기혼자 숙소, 레크레이션 시설까지 갖추어 조성된 시설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길만 버락과 주변 지역은 싱가포르 함락 전 마지막 전투를 치른 곳이기도 합니다. 다행히 이곳은 1945년 9월, 영국이 다시 싱가포르를 차지하면서 전쟁에서 살아남았습니다. 싱가포르가 독립한 후에도 길만 버락은 싱가포르 군대의 주요 훈련 장소로 활용되었습니다.
2012년 9월 한 차례의 복원 이후, 길만 버락은 국제 아트 갤러리와 기타 미술 관련 임차인이 모여 있는 싱가포르 현대 미술의 아지트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현대 미술과의 데이트
길만 버락에서 하루를 보내며 세계 전역에서 온 최고 수준의 현대 미술의 매력에 흠뻑 빠져보세요. 도심의 분주함에서 벗어난 길만 버락의 식민 시대 건축 양식과 고요한 열대 환경은 현대 미술을 접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분위기를 선사합니다.
선다람 타고르 갤러리(Sundaram Tagore Gallery), ARNDT 및 미즈마 갤러리(Mizuma Gallery) 등의 해외 갤러리가 포스트 갤러리(FOST Gallery) 및 야부즈 갤러리(Yavuz Gallery)와 같은 싱가포르 국내 갤러리와 나란히 자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Ai Wei Wei, Gilbert & George, Indieguerillas, Yayoi Kusama, Jane Lee 및 Sebastiao Salgado와 같은 유명 아티스트와 신예 아티스트를 모두 만나볼 수 있는 환상적인 장소입니다. 수시로 변경되는 다양한 전시 덕분에 현대 미술의 깊이와 다양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전시, 거주, 연구라는 3가지 밀접한 플랫폼을 갖춘 연구 센터인 NTU 현대미술센터(NTU Centre for Contemporary Art, CCA)를 방문하는 기회도 놓치지 마세요. NTU CCA 싱가포르는 싱가포르와 다른 지역의 비판적 담론과 실험적 현대 미술을 장려하는 곳으로, 길만 버락과 함께 꼭 방문해야 하는 장소입니다.
갤러리를 둘러보다 쉴 수 있도록 5개의 음식점과 카페, 바가 입점해 있으며 2015년 9월에는 두 곳이 새롭게 문을 열 예정입니다. 싱가포르 최고의 해산물 음식점 중 하나인 더 네이키드 핀(The Naked Finn), 그리고 간단한 음식, 커피, 크래프트 맥주를 판매하는 친근한 카페인 레드 바론(Red Baron)도 있습니다. 저녁에는 현지 뮤지션들이 출연하는 라이브 음악 바인 팀버(Timbre)에서 피자와 칵테일을 즐겨보세요.
금요일 밤의 미술 파티
가벼운 바람이 부는 저녁에 길만 버락을 즐기고 싶다면, 두 달에 한 번 금요일 밤에 열리는 아트 애프터 다크(Art After Dark) 오픈 하우스에 참가해 보세요.
아트 애프터 다크에서는 길만 버락의 임차인들이 새로운 전시를 론칭하고 운영 시간을 연장하며 음악 공연 및 F&B 팝업과 같은 다른 미술 관련 프로그램도 선보입니다. NTU CCA 싱가포르에서는 방문자가 아티스트와 직접 소통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아트 애프터 다크는 문학, 디자인, 음악 등 저마다 다른 예술 관련 테마를 가지며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다른 주요 축제나 행사와 연계되기도 합니다. 매년 1월에 열리는 싱가포르 아트 위크 때는 더 큰 규모의 아트 애프터 다크를 만날 수 있습니다.
Facebook 페이지를 팔로우하면 업데이트된 아트 애프터 다크 날짜와 길만 버락의 기타 행사 소식을 알 수 있습니다.